“부모든지 선생이든지 아이들 교육에서 가장 우선되어야 할 것은 인성(人性) 교육입니다. 사람 되게 하는 게 중요하지요. 그래서 인성교육은 효(孝) 교육입니다.” ‘LTE 시대’라고 할 만큼 세상이 빠르게 변하고 있는 요즘 ‘효(孝)’ 같은 전통(傳統) 사상을 강조한다는 것은 시대적 감(感)이 떨어진다는 것과 같다. 그런데도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에서 큰나무태권도체육관을 운영하는 김광원(55) 관장은 남들이 뭐라고 하던 도장에서 ‘효(孝) 교육’을 제일 중시한다. “요즘 TV켜기가 무서울 때가 있습니다. 청소년들에 의해 무도덕하고 반인륜적인 패륜 사건이 하루가 다르게 발생하고 있는 것을 보면 뭔가 크게 잘못됐다 싶더군요. 나름 청소년들의 인성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한 사람으로서 책임의식을 통감하며 시대가 아무리 변하더라도 변하지 말아야할 ‘효(孝)’ 교육만이라도 제대로 하고 싶더군요.” 김 관장은 수련생들에게 10단계의 효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10단계의 효 교육은 일찍이 인성교육에 관심을 가졌던 김 관장이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시절 발표한 석사논문 『청소년의 효관(孝觀)』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 “자랑스러운 우리 전통의 효문화, 잘 지키고 가꿔야죠.” 김광원 관장(55, 부천큰나무태권도장)이 백행의 근본인 효를 강조하며 만면에 미소를 머금고 있다. ⓒ 한국무예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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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단계의 효(孝) 교육이 어린 수련생들에게 철학에 가까운 어려운 내용일수도 있다. 이에 김 관장은 스토리를 만들어 옛날이야기 같은 동화(童話)처럼 말하면 수련생들이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인다고 했다. 다소 딱딱하고 고리타분할 수 있는 전통의 효 교육을 고집하는 김 관장을 두고 주변에서는 도도하다고 말한다. 그럴 만도 한 것이 도장을 운영하며 수련생과 함께한 지난 30여 년 동안 늘 도복차림이었을 정도이다. 그것을 지금껏 고집한 것은 태권도지도자로서 흐트러짐을 보이지 않으며 나름 품위(品位)를 유지하고픈 존심(存心)이자 자신과 수련생과의 약속의 실천이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의 자랑스러운 전통의 효(孝) 사상을 구시대의 유물로 여겨선 안 됩니다. 전통사회의 효 개념을 현대적으로 잘 정립해 각박하고 조급한 첨단의 LTE시대에서 잘 실천되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단계
| 방법
| 내용
| 1 | 생육(生育) | 내 몸을 낳아 길러 주신 어버이의 숭고한 사랑과 노고를 잊지 않고 부모의 은혜에 보답하는 효 | 2 | 봉양(奉養) | 자식이 부모가 생활해 나가는데 물질적·정신적으로 궁핍함을 느끼지 않도록 의식주, 그리고 정신적인 면까지 최대한 정성을 보이는 것 | 3 | 양지(養志) | 부모의 소망과 덕행을 기억하고 그 뜻을 항상 잊지 않고, 부모가 평소에 의도하던 바를 생활을 통하여 실천하여 나가는 것 | 4 | 신체보존(身體保存) | 우리의 몸은 부모의 기체 곧 신체(身體)와 모발(毛髮)에서부터 피부(皮膚)에 이르기까지 부모에서 어어 받은 것이니 자기의 몸을 훼손함이 없이 잘 보존하여야 하는 것 | 5 | 순종(順從) | 부모에게 효도를 함에 있어서 효순함이 중요하며, 효순이라고 하는 것은 어버이에게 순종하는 것 | 6 | 공경(恭敬) | 부모에게 공경을 하는 효를 함에는 봉양의 효가 있으나 여기서 말하는 효는 정신적으로 진심으로 공경하는 효 | 7 | 시봉(侍奉) | 자녀는 언제나 부모님의 신상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하며 자기가 하고자하는 무슨 일이든 부모님과 상의 드려 의견을 존중하고 소외시키는 일이 없도록 노력해야 하며 가까이서 잘 보살피는 일 | 8 | 간언(諫言) | 부모가 불의, 불합리한 일을 하실 때는 부드럽게 말씀드려 과오를 범하지 않도록 자식된 도리를 하는 것 | 9 | 입신양명(立身揚名) | 학문과 도를 닦고 사회에 나아가 헌신적인 봉사를 실천하고 입신출세하여 자신과 가문의 명예가 빛나게 하는 것 | 10 | 사후(死後) | 돌아가신 부모에게 효를 하는 것으로 상례(喪禮)와 제례(祭禮) |
유교사회로서 전통적 가치관이 희박해진지 오래인 요즘의 우리사회이다. 그럼에도 계승해야할 전통적 가치라며 효(孝)의 실천을 강조하는 김 관장이다. 황금만능주의에 편승해 도장을 놀이터로 변질시키는 일부지도자들에게 경종을 울리고 있는 것이다. 너나 할 것 없이 인성교육을 외치면서도 낡고 고루한 전통가치관 ‘효(孝)’ 사상은 짐짓 모른 체하거나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풍토를 조성하고 있는 비겁한 우리들은 아닌지 한번 되돌아 볼 일이다. 김 관장은 말했다. “태권도장이 놀이형체육관으로 변해가고 있는 것은 가슴 아픈 일입니다. 놀이터로 변신한 도장에서 큰 인물을 길러내는 인성교육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겠습니까?” 우리 주변에 언제부터인지 지도자가 넘치고 널렸지만 진정한 스승은 눈에 잘 띄지 않는다. 모두들 산으로 갔는지 아니면 어디로 숨었는지. 여하튼 도덕성이 무너진 이 시대를 바로 세울 많은 김 관장이 나타나길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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