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2024.04.18 [15:05]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섹션이미지
공지사항
회사소개
광고/제휴 안내
개인보호정책
청소년보호정책
기사제보
HOME > 시사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네이버
교육부, 日 독도영유권 주장 ‘학습지도요령’ 강력 규탄
‘한국바로알리기’ 사업 강화 등 日 역사왜곡 적극 대응
 
강한국 기자 기사입력  2017/04/03 [09:38]
광고
일본이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담은 초·중학교 학습지도요령을 고시한 것에 대해 정부가 강력 규탄하며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했다.

주명현 교육부 대변인은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성명을 통해 “일본은 학습지도요령의 잘못된 부분을 즉각 시정하고, 동북아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이끌어야 할 책임 있는 주역으로서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역사 인식과 상호 존중의 자세를 가르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주 대변인은 “교육·외교·문화적으로 총력 대응하는 한편, 과거 일본의 침략으로 고통과 절망을 함께한 동북아지역의 국가들 및 각국의 양심 있는 시민단체 등과 적극 협력해 일본이 역사왜곡과 부당한 독도 영유권 주장을 포기할 때까지 공동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본은 과거 침략전쟁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북아 지역의 여러 나라와 자국민에게 절망과 고통을 안겨준 역사적 사실을 기억하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일본의 역사왜곡과 독도 영유권 주장에 교육 외교 문화적으로 총력 대응할 방침이다.
우선 일본의 부당한 독도 영유권 주장에 맞서 2003년부터 진행한 ‘한국 바로 알리기’ 사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 사업은 교육부와 한국학중앙연구원이 외국 교과서의 동해·독도 표기 오류를 바로잡고 한국 관련 내용을 늘리고자 추진한 사업이다. 최근 3년간 미국·독일을 포함한 95개국의 교과서 1253권을 분석해 495건의 오류를 시정하거나 한국 관련 내용을 확대했다.

정부는 올해 러시아·프랑스 등 27개국 400여 권의 교과서를 수집·분석해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시정을 요청하고 해외 교과서 전문가 초청연수, 해외 민간단체 지원을 통해 사업 성과를 확대할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한국학중앙연구원과 동북아역사재단이 만든 영문판 독도 관련 서적을 해외 한국학교·한글학교와 재외공관에 배포한다.

교육부·외교부가 민간단체 반크(VANK) 등과 함께 꾸린 민·관 협력위원회 운영을 활성화하고,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다음 달 독도교육주간에 일선 학교에서 독도 수업을 진행한다.

아울러 독도바로알기 교재 보급, 교사용 독도 교수·학습자료 개발·보급, 전국 중·고생 독도바로알기 대회 운영, 신규 독도 상설 전시관 구축 운영 등 ‘2017년 독도교육 기본계획’에 따른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네이버
기사입력: 2017/04/03 [09:38]  최종편집: ⓒ 한국무예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
광고
  회사소개광고/제휴 안내개인보호정책청소년보호정책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