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2024.03.28 [17:20]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섹션이미지
공지사항
회사소개
광고/제휴 안내
개인보호정책
청소년보호정책
기사제보
HOME > 시사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네이버
독립기념관 소장 독립운동 자료, ‘항일독립문화 등록문화재’로 지정
 
한국무예신문 기사입력  2018/02/28 [13:55]
광고
독립기념관(관장 이준식)이 소장한 독립운동 관련 자료가 ‘항일독립문화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문화재청은 2월 27일 3·1운동 99주년을 앞두고 독립운동사 연구에 획기적으로 기여한 ‘장효근 일기’, ‘한일 관계 사료집’ 2건을 ‘항일독립문화 등록문화재’로 지정하였다.

독립운동 연구에 필요한 자료는 대부분 일제 측이 생산한 각종 기록으로 탄압자의 입장에서 작성되었기 때문에 심각한 왜곡과 부정확한 점이 많은 반면, 독립운동을 주도했던 인물이나 기관에서 작성한 기록이 많지 않았다.

‘항일독립문화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2개의 문건자료는 독립운동에 직접 참가하고 그것을 보고 들은 사실만을 정확하게 기록한 자료라는 점에서 매우 역사적으로 가치가 높다.

독립기념관은 1982년 개관을 준비할 당시부터 독립운동의 역사를 생생하게 보여줄 수 있는 실물 자료와 문헌들을 체계적으로 수집해 왔다. 그동안 수집된 귀중한 자료들은 독립기념관의 전시와 연구·교육에 활용되었고 독립운동사를 전공하는 학자들에게 널리 제공되어 연구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이번에 지정된 문헌 자료 2건은 문화재청에서는 3·1운동 100주년을 대비하여 독립운동과 관련된 소중한 기록물들을 ‘항일독립문화 등록문화재’로 지정하는 사업의 추진 일환으로 ‘항일독립문화 등록문화재’로 지정하였다.

국민의 성금으로 건립된 독립기념관은 이번에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자료 외에도 독립운동의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귀중한 자료들을 많이 소장하고 있다. 아직 일반 국민들에게 널리 소개되어 있지 않은 자료들은 ‘항일독립문화 등록문화재’ 지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알릴 예정이다. 특히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2019년에는 ‘3·1운동’과 관련된 ‘선언서류’를 중심으로 ‘등록문화재’ 지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장효근 일기’는 1916년부터 1945년까지 천도교 중심의 독립운동에 대해 일기 형식으로 기록한 문헌이다. 이 일기의 저자가 3·1운동에 직접 관계한 인물이 남긴 기록이기 때문에 3·1운동 및 천도교 주도의 독립운동사 연구에 크게 기여하였다.

‘한일관계 사료집’은 1919년 9월 대한민국임시정부에서 국제연맹에 한국 독립의 당위성을 역사적으로 호소하기 위해 편찬한 최초의 독립운동 자료집이다. 이 사료집은 3·1운동사를 정리하여 국제사회에 일제 침략의 부당성과 한국민족의 독립운동을 사실 그대로 기술하여 국제연맹에 호소하고자 하였다. 사료집은 일제에 3·1운동에 대한 잔혹한 학살과 왜곡에 대항하여 3·1운동의 진정한 역사적 의미와 한민족의 독립 의지를 국제적으로 알리는 데 공헌하였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네이버
기사입력: 2018/02/28 [13:55]  최종편집: ⓒ 한국무예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
광고
  회사소개광고/제휴 안내개인보호정책청소년보호정책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