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합기도   검도   국술원   특공무예   전통무예   격투기   주짓수   도장뉴스   기타
편집 2024.04.30 [09:04]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섹션이미지
태권도
합기도
검도
국술원
특공무예
전통무예
격투기
주짓수
도장뉴스
기타
공지사항
회사소개
광고/제휴 안내
개인보호정책
청소년보호정책
기사제보
HOME > 무예일반 > 합기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네이버
한민족합기도, 제13회 부산광역시장배 세계합기도 무술 축제 및 선수권 대회 개최
20개국 200여명의 외국 선수단, 국내 2500여 명이 참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합기도 대회
 
한국무예신문 기사입력  2024/04/18 [14:56]
광고

 

전세계 40개국 400여 지관을 운영하고 있는 합기도 대표 단체인 ()한민족합기도무술협회(Hanminjok Hapkido Association)는 우리나라 합기도 최고의 원로이신 서인선 총재께서 이끄는 협회이다.

 

서인선 총재는 1978년 미국 하와이이주 한인 75주년 기념행사에 무술사절단으로 파견되어 20회 이상의 시범을 통하여 한국무술의 우수성을 알렸으며, 그 이후부터 세계 각국에 합기도를 보급하여 합기도와 한국을 알리고 세계적인 무술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이바지 했으며, 그 노력으로 서인선 총재의 제자가 현재는 전 세계에 45개국 40만명에 이르고 있다.

 


한민족합기도무술협회는 서인선 총재의 비전을 계승하기 위하여 국내는 물론 외국에서도 매년 합기도의 보급과 보존을 위하여 세미나와 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로 한국 문화와 무예를 알리는 제13회 세계합기도무술축제 및 선수권 대회는 전 세계의 합기도인의 축제로 자리 잡고 있으며, 합기도인이라면 누구라도 참여가 가능하다.

 

세계 45개국 한민족합기도 지부중 이번에는 20개국 지부와 국내 회원들의 많은 참여가 이미 확정되었다.

 


()한민족합기도무술협회 서성일 회장은 대회는 622일과 23일 토요일 일요일 양일간에 걸쳐서 진행되고, 22일 토요일 오전에는 서인선 총재께서 직접 국내외 제자들을 지도하는 합기도 원형보존회 세미나가 열린다고 말하였다.

 

오후에는 무기부, 낙법부, 호신술부, 격파부, 그리고 단체연무 경기가 진행된다. 오후에 진행되는 무기부는 기존의 무기를 통합으로 진행되던 것을 조금더 세분화해서 봉술부 검술부 쌍절곤부 그리고 기타 종합무기부로 나누어 진행 됨으로 더 많은 기술들이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낙법부는 멀리넘기로 누가 가장 멀리 낙법을 할 수 있는지 실력을 겨루게 되고 단체연무는 15인 이상 한팀을 이루어 단체시연을 하게 되며 우승팀은 일요일 공식행사에 시범으로 체택 된다.

 

호신술부는 상대자와 함께 합기도의 공격과 방어기술들을 연결하여 상대를 제압하는 경기로 기술의 정확성과 민첩성 자세의 안정성 그리고 상대의 힘을 얼마나 잘 이용하는지 등을 표현하게 된다. 더욱이, 4단과 5단 사범과 관장들이 참여하는 마스터클라스부도 준비되었다. 합기도 지도자들의 멋진 경기들도 볼 수 있는 하이라이트다.

 


23일 일요일은 오전에 형부, 오후에는 대련부가 진행된다.

 

형부는 맨손으로 하는 연속 동작으로 합기도의 공격과 방어기술을 연결하여하는 수련법이며 안정성과 민첩성 정확성 그리고 정확한 힘의 활용도를 보게 된다. 오후에 열리는 대련은 발기술 손기술과 함께 상대를 던지는 기술과 꺽어 제압하는 기술까지 종합하여 겨루게 된다.

 

공식행사는 일요일 오전 10시에 진행되며 합기도의 진수인 호신술과 낙법, 격파, 형 등 국내외 시범단의 멋진 시범이 펼쳐진다.

 


공식 대회 이후에도 국내외 선수단, 특히 외국 선수단은 집중적으로 합기도 술기 세미나 수련을 받고 경주와 서울로 이동하여 유적지와 관광지도 순례하게 된다. 더욱이, 부산과 서울에서 외국 합기도 회원들이 국내 도장을 방문하여 함께 합기도 수련과 공통된 체험을 통하여 진정한 친선 교류의 장도 마련돼 있다.

 

이 축제는 국내외 선수단이 국적과 상관없이 합기도를 통하여 모두 하나가 되는 소중한 경험과 추억을 토대로 한민족합기도 K-문화와 K-무예의 K-Hapkido의 향연이 될 것이다.

 



* 합기도란 천기, 지기, 인기를 인체의 단전에 모아 안으로는 한 호흡에 기를 단련하고 밖으로는 근육과 관절, 피부를 단련하여 정신수양과 함께 불의의 기습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는 무술이다.

 

 구체적인 기법으로는 유술, 족술, 검법, 봉술, 부채술, 단장술, 격파술, 3,600여 종의 기본술기를 종합무예로서 유, , 화의 법칙에 따라 약한 힘으로 강한 힘을, 부드러움으로 강한 것을 제압하는 무술로서 아동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익힐 수가 있다.

 

 또한 인체의 오묘한 이치를 바탕으로 과학적으로 짜여있는 합기도는 건강과 체력증진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군인, 경찰과 경호요원들에게 폭넓게 보급되어 대단한 위력과 성과를 과시해온 무술이다.

 

이와같이 합기도는 건강, 정신, 호신운동의 삼법 수행 무술로서 조국 광복과 함께 지난 70여 년간 장족의 발전을 이룩하여 생활무도와 호국무예로써 국민 속에 사랑받고 있는 무술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네이버
기사입력: 2024/04/18 [14:56]  최종편집: ⓒ 한국무예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
광고
  회사소개광고/제휴 안내개인보호정책청소년보호정책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