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합기도   검도   국술원   특공무예   전통무예   격투기   주짓수   도장뉴스   기타
편집 2024.05.09 [17:49]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섹션이미지
태권도
합기도
검도
국술원
특공무예
전통무예
격투기
주짓수
도장뉴스
기타
공지사항
회사소개
광고/제휴 안내
개인보호정책
청소년보호정책
기사제보
HOME > 무예일반 > 전통무예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네이버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 ‧ (사)세계무술연맹, ‘찾아가는 청소년무예체력인증’ 프로그램 실시
문화체육관광부 후원, 충주에서 3월27일 첫발!
 
한국무예신문 기사입력  2023/03/27 [09:19]
광고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이하센터)가 주최하고 ()세계무술연맹(이하연맹’, 총재 정화태)주관하는 찾아가는 청소년무예체력인증(이하무예체력인증’)사업이3월부터10월까지충주시 관내 8개 초·중학교 청소년 6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문화체육관광부 후원으로 시행되는 이번 무예체력인증 사업은코로나-19 지속 확산으로야기된 청소년들의 신체활동 부족과 그로 인해 발생한 면역력 약화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청소년들의 건강 증진과 체력회복 등 무예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측정 종목은 조선시대 무과 및 전통놀이(TSG, Traditional Sports and Games)를 기반으로 디지털장비 기술을접목하여 개발된 4개 종목(손쓰기, 발쓰기, 무기쓰기, 힘쓰고달리기)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청소년들의 신체 및 체력을 연령별로 수치화해 신체 발달과 체력 정도를 측정한다.

 

나아가 회차별 인증 기록과 향상된 체력 정보를 휴대폰 앱(App)을 통해 주기적으로 제공·관리하며, 마이데이터(MyData) 기반 디지털플랫폼서비스로 수집된 체력데이터는 향후 청소년 신체·체력발달을 위한학술 및 연구자료로 활용될 전망이다. 관련하여 현재 개인 체력정보 및 스포츠 활동 정보를 활용한 비대면 체력관리 시스템이 개발 중이며, 기술에 대한 특허출원을 추진 중이다.

 

또한 참가자들은 충주시가 추진하는 택견지정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전통무예 택견을 수련한다. 택견지정학교는 택견 대중화의 일환으로 충주시가 2008년부터 연중 실시하고 있다. 이는 생활체육으로서의 전통무예 수련활동을 장려함과 동시에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의 가치를 배우고 해당 청소년들의 신체·정서 발달에 기여할 전망이다.

 

사업 관계자는무예를 통해 유네스코 전략목표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등 글로벌 의제 달성을목표로 실질적으로 청소년들에게 기여할 수 있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의 건전하고 활기찬 삶이 구현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유네스코 41 C/4 (2022-2029 중기전략)은 여성과 아프리카와 더불어 청년(청소년)을 전략목표로 명시하고, 사업의 주체인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하는이번프로그램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게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찾아가는 청소년무예체력인증은 금일 충주 신니면 소재 용원초등학교 전교생 58명을 시작으로 관내 8학교를 각 2회씩 방문하여 진행되고, 추후 무예를 가르치는 학교나 단체(도장 등)로도 확대될 예정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네이버
기사입력: 2023/03/27 [09:19]  최종편집: ⓒ 한국무예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
광고
  회사소개광고/제휴 안내개인보호정책청소년보호정책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