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합기도   검도   국술원   특공무예   전통무예   격투기   주짓수   도장뉴스   기타
편집 2024.05.02 [09:04]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섹션이미지
태권도
합기도
검도
국술원
특공무예
전통무예
격투기
주짓수
도장뉴스
기타
공지사항
회사소개
광고/제휴 안내
개인보호정책
청소년보호정책
기사제보
HOME > 무예일반 > 전통무예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네이버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 한국외대 중동연구소와 업무협약 체결’
중동지역 무예조사 협력 및 공동연구 추진
 
한국무예신문 기사입력  2023/06/02 [07:18]
광고
▲ 국제무예센터와 한국외대 관계자 업무협약 체결식 모습     © 한국무예신문

 

유네스코국제무예센터(이하센터’, 사무총장 김규직)가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동연구소(이하연구소’, 소장 유달승)와 업무협약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61(), 국제무예센터 VIP실에서 개최된 이번 협약식에는 김규직 국제무예센터 사무총장과유달승 한국외국어대학교중동연구소장을 포함한 양 기관의 임원진들이 참석하였다.

 

센터는 대한민국 정부와 유네스코 간 협정에 따라 2016년 설립된 무예 분야 국제기구다. 주요 기능으로는 무예 분야의 연구 및 지식 공유, 청소년 역량 강화, 무예 정보처리, 선진국-개도국 협력 증진 등이다.

 

연구소는 1976년 국내 최초로 설립된 중동지역 전문 연구기관으로 중동학 발전을 위해 학술지 및 자료집 발간, 중동지역 현지 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우리나라와 중동지역의관계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 국제무예센터와 한국외대 관계자 업무협약 체결식 모습     © 한국무예신문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향후 중동지역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된 무예를 보유한 국가를 대상으로 공동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현지 학술기관의 전문가,이란어 전문가, 국내 중동 전문가, 센터의 무예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진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프로젝트형 세계무예조사 사업이다.

 

세계무예조사 사업은 2017년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센터의 기반 사업으로 2018년에는 동남아 지역, 2019년에는 유럽 지역, 2021~2022년에는 아시아 지역의 무예조사를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센터는 유네스코 국제기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국가별로 심도 있는 무예연구를통해세계 곳곳에 숨어있는 전통 무예를 발굴하고 전승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김규직 사무총장은국내 유일 중동 연구기관인 한국외대와의 협약은 중동지역의 무예 및 문화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센터의 무예 및 문화 연구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센터는 향후 한국외대 중동연구소 및 현지 연구기관과 지역 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등재무예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 홈페이지(http://unescoicm.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네이버
기사입력: 2023/06/02 [07:18]  최종편집: ⓒ 한국무예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
광고
  회사소개광고/제휴 안내개인보호정책청소년보호정책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